SSELTO Smart Maker KIT을 활용하여 RC카 개조하기

DIY Smart Toy SSELTO 쎌토 > Maker KIT 활용  > SSELTO Smart Maker KIT을 활용하여 RC카 개조하기

SSELTO Smart Maker KIT을 활용하여 RC카 개조하기

안녕하세요. Maker KIT을 활용한 사례들에 대해 포스팅을 시작해보려고 하는데요. 여러가지 재미있는 것들을 부담없이 만들어보실 수 있게 가능하면 상세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집에 있던, 아이가 어렸을 때 갖고 놀던 RC카 1호를 개조해보았는데요. 사실 작업한지는 좀 되었는데, 이제 정리해보네요. 아쉽게도 찍어둔 사진만 있고, 영상이나 실물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사무실 이사 중에 없어진 듯 하네요.

다음 RC카 개조 포스팅할 때에는 좀 더 자세히, 영상과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장난감 RC카와 취미용 RC카는 어떻게 다를까?

RC카 매니아가 아니라서 정확하지는 않습니다만, 보통 일반 장난감인지 취미용 RC카인지 구분하는 기준이, 얼마나 정밀하게 제어를 할 수 있느냐 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대중적으로 갖고 놀 수 있는 RC자동차 완구는 대부분 송수신 모듈이 별도로 있지 않고, 움직임에 있어서도 앞 또는 뒤, 왼쪽 또는 오른쪽 이렇게 단순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취미용 RC카는 송수신 모듈이 별도로 있는 경우가 많고, 앞뒤 움직임의 속도나 좌우 조향 각도를 미세하게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개조해본 제품은 3만원 내외의 완구 자동차입니다.

일단 커버를 열어보니 회로기판이 보이네요. 앞뒤 구동은 교구나 완구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DC모터(보통 130모터라고 부르는)를 통해 움직이고, 조향도 역시 같은 종류의 DC모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동작은 앞으로 가거나 뒤로 가거나(속도 제어 안됨), 왼쪽으로 가거나 오른쪽으로 가거나(각도 제어 안됨)입니다.

원래 몇 볼트의 배터리가 몇 개 들어가는 제품인지 확인할 것

SSELTO Maker KIT의 핵심 부품인 mco는 최대 서보모터 2개와 감속모터(DC모터) 2개까지 연결하여 동작할 수 있습니다. 감속모터 대신 LED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mco의 정격 입력 전압은 6V이지만, 최대 9V 까지 가능합니다.

완구의 사용전압 (몇 볼트짜리 배터리를 몇 개 넣느냐)과 모터의 입력전압 (회로에서 모터에 보내주는 전압)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원래 제품에서 완구의 전압을 참고할 필요는 있겠습니다.

 

만약 개조하려는 RC카가 1.5V짜리 배터리 2개로 동작하는 것이었다면 모터의 구동 전압은 3V (1.5V + 1.5V) 이하일 가능성이 큽니다.

mco는 감속모터 (DC모터) 포트에 입력전압의 거의 100%까지 (mco에 넣어주는 입력전압이 6V면 모터에도 거의 6V가 들어감 ) 내보내줄 수 있으므로, 이렇게 3V 전압으로 작동하는 제품의 경우 mco의 모터 출력을 100%로 한다면 모터에 무리가 가거나 심할 경우 모터가 고장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앱에서 모터의 최대속도를 낮춰서 사용하면 됩니다.

내부 구조 살펴보기 / 불필요한 부분 제거

1회로기판에서 뒤쪽 구동모터와 연결되는 전선이 2가닥 있고, 앞쪽 조향모터와 연결되는 전선이 2가닥 있습니다. 배터리 홀더는 별도로 있지 않고, 배터리 단자가 회로기판 뒤쪽에 고정되어 있네요.

2 모터를 제어하고 통신하는 용도의 회로기판은 mco로 대체할 것이기 때문에 우선 과감히 뒤쪽 구동모터와 연결되는 전선을 끊습니다.

3앞쪽 조향모터 부분도 살펴보기 위해 커버를 열어봅니다.  구동모터와 비슷한 종류의 모터가 사용되고, 좌우 조향 동작을 할 수 있게 여러가지 기어들이 들어가 있네요. 일반적으로 보급형 RC자동차 완구에서는 진짜 자동차의 차동장치와 같은 조향부 구조를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이 제품에서도 단순한 링크 구조로 되어 있는 듯 합니다. (차동장치 – 회전할 때 자연스럽고, 무리없이 움직일 수 있게 좌우 바퀴에 적절히 움직임을 분배해주는 구조)

4조향부는 아예 모터까지 들어내고, 서보모터를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서보모터는 각도 제어가 되니까 좀 더 디테일한 움직임이 가능하겠죠?

5기존 조향부 구조에서, 좌우 움직임을 잡아주는 링크 구조는 남겨두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1번 기어의 홈이 2번부분을 좌우로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했군요. 서보모터를 사용할 거니까 나머지 기어들도 과감히 제거해보죠.

6다시 조향부 커버를 올려놔봅니다. 바퀴가 도망가지 않게 위쪽에서 축을 잡아줄 필요가 있으니까 이 커버는 필요합니다.

7조향부의 링크에서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을 서보모터로 움직여볼건데요. 빨대를 사진처럼 붙이고 약간 절개를 해서 그 링크 돌기에 걸어줍니다.

8이렇게 작업된 서보모터와 링크를 다시 조향부에 조립을 합니다. 서보모터는 글루건으로 고정시켜줍니다.

9서보모터가 조향부 커버보다 조금 높아서 커버가 닫히지 않네요. 그래서 간섭되는 부분을 잘라줍니다.

10작업된 커버를 덮어주고 볼트로 고정하면 조향부 작업 완료

11이제 뒤쪽 구동모터를 mco에 꽂을 수 있게 mco와 호환되는 커넥터케이블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mco, 배터리홀더 2개, 스위치를 준비합니다.

12장착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앱에서 동작 확인.

2 Comments
  • Avatar
    김광수
    응답
    Posted at 9:45 오후, 2019년 6월 10일

    관심 있어요

Post a Comment

Comment
Name
Email
홈페이지